티스토리 뷰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 자세히 알아보자 by. 라이프링크 

 

똑똑한 생활정보를 알려드리는 라이프링크입니다.

오늘은 고용노동부 워크넷에서 주관하는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

 

목차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 이란?

    출산과 육아로 인해 경력단절된 여성들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출산 및 육아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여성들이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며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 구성

     

    1. 기초과정

    취업지원프로그램 기초과정 
    목적 일과 삶에 대한 긍정적 의지 및 자신감 고취
    대상 새롭게 일을 시작하고자 탐색하는 미취업 경단여성
    내용 ㆍ여성의 삶과 일
    ㆍ노동시장과 경단여성
    ㆍ나의 특성 이해
    ㆍ경단여성 재취업 과정

     

    2. 심화과정

    취업지원프로그램 심화과정
    목적 구직 준비 및 경력설계
    대상 취업을 실질적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미취업 경단여성
    내용 ㆍ경력히스토리 및 재취업 분야
    ㆍ나의 강점과 성공경험 발견
    ㆍ재취업 걸림돌 및 해결방안
    ㆍ개별 컨설팅

     

    프로그램의 목표

    직업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구체적인 재취업 분야를 지정하여 실행 방안을 모색합니다. 또한, 전문 직업 교육, 인턴십, 취업 등의 후속 단계를 제공하여 취업 장애요인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여대상

    해당 프로그램은 과정별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운영됩니다. 대상자 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현장에서 대상 특성을 빠르게 파악하고, 적합한 과정으로 안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초과정 참여 대상자 특성 심화과정 참여 대상자 특성
    ㆍ장기 경력단절 등의 사유로 진로가
    미설정되어 있는 경력 단절 여성 대상

    ㆍ진로탐색을 통해 새로운 경력을 만들고자 하는 여성
    ㆍ과거 경력 연계형 또는 진출 희망 분야 및
    직업이 있는 경력단절 여성 대상

    ㆍ재취업 하고 싶은 분야가 있어도 어디서 정보를 얻고,
    어떻게 취업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여성

     

    진행방법

    ㆍ기초과정: 5일동안 4시간씩 총 20시간으로 진행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ㆍ심화과정: 3일동안 4시간씩 총 12시간으로 진행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주요내용

    1. 기초과정

    1) 나의 삶과 일 : 나의 취업 동기 / 나의 삶과 일

    2) 변화하는 세상 : 여성 고용환경의 변화 / 직업 세계 변화와 재취업 직종

    3) 나의 특성 재발견 : 나의 성향 탐색 / 나의 직업수행역량

    4) 성공, 경단여성 : 경단여성의 재취업 성공요인 / 경단여성의 재취업 준비도 

    5) 새출발, 나의 직업 : 새로운 여성, 나의 직업 / 함께 가는 새로운 출발 

     

    2. 심화과정

    1) 1일차 : 취업 희망분야 살펴보기 / 나의 강점 알기

    2) 2일차 : 재취업 걸림돌 - 역량 부족 및 가족 역할

    3) 3일차 : 재취업 걸림돌 - 일자리 정보 / 마무리 및 실행 

     

     

    참가신청 방법 

    1) 워크넷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필수)

    2) 고용복지정책 메뉴 클릭

    3)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프로그램 클릭

    4) 참가신청 메뉴 클릭

    5) 실시기관 검색 및 신청인의 거주지와 가까운 곳으로 선택

    6) 개인정보 입력 

    7) 신청하기 버튼 클릭 

     

     

    프로그램 참여 후기

     

    작성자 이** / 기관 : 서울고용센터

    나를 사랑하는 법을 모르지는 않았을 터인데 그것을 표현하고 느끼는방법을 알지못했나봅니다.주부로,여자로,엄마로 산 세월이 나로 산세월보다 많을까싶을만큼 나를 잊고 살았네요.너무 멀리서 힘들게 오고가고 그래도 그시간이 못내 기다려지고 진실로 끝내고 돌아오기 싫었습니다.그러나 그곳을 나오며 우리 사수샘들과 이별하며 다시 한달후의 만남을 기약하며 좀더 설레고 좀더 기대하는 나를 보았습니다.  그것은 희망이고 꿈이며 내일인거였죠.할수있다는 의지는 그냥 생기는게 아니었다는걸 압니다.  여러분, 제가 우리 bad-girls 와 사수샘들(고은진샘,김현숙샘) 넘 사랑하는거 아시죠? 한달후 제모습을 기대하세요,,혜영샘말 그대로 우리는 좌절금지 이구요 그곳에서 배우고 느낀만큼 더 성장할것을 약속합니다  아자아자  고고씽!!!!

     

     

    작성자 김** / 기관 : 부고용센터

    일주일간 한다고 해서 걱정도 많이 했었어요. 솔직히 오랜기간 경력단절로 인해서 자신감이 많이 사라진 상태였거든요. 그런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나서 신청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처음 며칠간은 적성과 흥미 사이에서 갈등도 많이 했는데 필요한 정보도 많이 주시고, 자신감도 얻을 수 있게 해주시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언지 확실하게 잡을 수 있게 되었구요. 
    좋은 분들과 함께 해서 인맥도 쌓고 나의 강점이 뭔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잊어버렸던 저 자신에 대해서도 돌아보게 되었고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작성자 최** / 기관 : 광주고용센터

    상담사님이 주부이면서 구직기간이 오래되었고 이직하려는 곳에 갈등을 하고 있으니...정말 좋은 프로그램이고 도움이 될거라하시며 추천을 해주셨습니다. 퇴직 후 구직기간이 6개월정도 지났지만 전혀 취업경력이 없는 것도 아닌데 주부재취업을 소개하셔서 선뜻 내키지않았습니다. 5일간 교육을 마치고 수료한 지금...참여하면서 '나' 자신을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고 목표를 구체화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전부터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잠재되어있던 꿈의 직업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확신과 자신감을 얻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워킹맘! 홧팅!!!

     

     

    작성자 ** / 기관 : 광주고용센터

    주부 재취업 교육을 듣기전까진 직업에 대해 생각을 하노라면 경단여라서 막연하고 무겁고 부담스러운 존재로만 여겨졌었는데.. 이상순 선생님의 주부 재취업 집단상담 교육을 듣고는 지천에 깔린것이 직업이라는것을 깨달았습니다.  생각보다 제가 할수있는 일들이 많았고 제가 도전할수있는 직업이 다양하다는것을 깨닿게 되었습니다. 같이 교육받은 분들이 같은 주부이고 경력단절여성들이라 많은 공감속에서 힘을 얻고 같이 격려하는 분위기속에서 참 편안하고 정말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같이 교육받은분들의 조언속에서 자신감과  제가 잘할수있는 새로운 분야도 도모할 수 있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이 4일간의 교육을 토대로 새롭게 도약하는 나 자신을 기대해보며 이상순선생님과 같이 교육받은분들의 행복을 기원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문의사항 

    국번없이 1350 (유료)

     

     


    2023.04.26 - [똑똑한 생활정보] - 서울런4050 으로 두번째 인생을 살아보세요

     

    서울런4050 으로 두번째 인생을 살아보세요

    서울런4050 으로 두번째 인생을 살아보세요 by. 라이프링크 똑똑한 생활정보를 알려드리는 라이프링크입니다. 오늘은 서울런4050 이라는 서울시 사업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서

    lifelink.tistory.com

     

     

    2023.04.26 - [똑똑한 생활정보] - 고령자 고용지원금 2023년 최신판 (+신청서파일)

     

    고령자 고용지원금 2023년 최신판 (+신청서파일)

    고령자 고용지원금 2023년 최신판 by. 라이프링크 똑똑한 생활정보를 알려드리는 라이프링크입니다. 오늘은 2023년 기준 고령자 고용지원금 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고령자 고

    lifelink.tistory.com